Hyun Chul's Utopia

북한개발 OS / 붉은별 (Red Star) 본문

프로그래밍 소식

북한개발 OS / 붉은별 (Red Star)

디프시다루핀 2010. 9. 8. 23:45
  예전에 북한이 OS를 직접 개발했다는 뉴스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호기심에 한번 써보고 싶었으나 구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웹서핑을 하던 도중 우연찮게 붉은별OS를 구하게 되었습니다. 넘치는 호기심을 주체 못하고 바로 다운로드 해버렸습니다. 그리고는 설치 시작.. 드디어 제 모니터에 붉은별OS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붉은별OS는 리눅스 기반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어쩌면 그래서 개발기간이 짧았을런지도 모릅니다. 이미 기본적인것들은 구현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설치는 VMware 7.0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컴퓨터를 밀어버리고 붉은별OS만 깔수는 없으니까요...

자 그럼.. 구동화면들 보시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설치장면은 깜빡하고 스크린샷을 못찍었네요...)



파워 온~ 하면 이와 같은 화면으로 구동을 시작합니다.


잠시후 이런 화면이 보여지면서 로딩을 합니다.

로딩이 끝나면 이처럼 사용자 로그인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흡사 윈도우의 그것과 많이 비슷하네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나면 다시 또 간단한 로딩화면이 나옵니다.
대충 그림으로 보아서 시스템에 필요한 이것저것들을 다시 불러오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그림은 업데이트 검색인가?? -_-)

로딩이 끝났습니다. 생각보다 심플하네요..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에는 (나의 콤퓨터, 회수통, 제품소개) 아이콘이 있네요..

시작메뉴 입니다. 역시나.. 윈도우의 그것과 많이 비슷해 보이네요..


간략한 정보라고나 할까요?
바탕화면에 있는 제품소개 아이콘을 실행하면 이처럼 도움말 같은 항목이 표시가 되고,
오른쪽은 나의 콤퓨터 아이콘을 우클릭 후 속성 정보를 본 화면입니다.


리눅스 기반이라고 했으니.. 터미널이 있을텐데... 이거 찾느라 고생했네요..
명칭이 터미널이 아니라.. 조작탁이라고 되어 있더군요.. 이게 바로 북한식 말투인가봅니다..
(시작 - 응용프로그람 - 보조프로그람 - 체계도구 - 조작탁)

인터넷 브라우저 입니다.
파이어폭스가 깔려있다고 들은것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기본 홈페이지는 10.76.1.1 이라는 아이피로 접속하려고 하는데.. 접속은 안됩니다.
아무래도 북한 사이트 일듯 싶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바로 취소.. 네이버로 가보겠습니다.. (왠지 모르게 국정원에서 전화올것같아.....)

짜잔.. 네이버 화면입니다. 잘 보이네요..

네이버 뉴스메뉴 입니다.
근데.. 이건 뭐.. 읽을수는 있겠는데 무슨뜻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문자 인코딩쪽에서 잘못되있는듯 싶네요..
톡맛텝틂 잭큉 EU크 슌좌 "갤텝쒸맷 륜맴 튕홧" --> 무슨말일까요?? -_-

문자 인코딩 설정을 해보려고 했는데..
한국어(EUC-KR) 항목이 없네요..
유니코드로 해도 똑같이 깨져 보입니다.. 왜그럴까요?ㅠㅠ

오피스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음... 오픈오피스 느낌이 강하게 퍼지네요..
일단 한글 입력이 안되서 영어로 한번 적어봤습니다. Red Star OS!!

역시.. 기본 게임도 잊어주지 않는 센스!!
원자맞추기 라는 게임입니다. 은근히 중독성 있습니다..

맞추고 나니 H2O 가 완성되는군요..

종료 화면입니다.. 이름이 특이하네요..
체계끄기, 재시동, 가입탈퇴..
나머지 둘은 이해가 되는데.. 가입탈퇴란.... 계졍이 없어진다는 뜻 같아요;;;

체계끄기 버튼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오면서 OS가 종료됩니다.



  호기심에 한번 설치는 해봤는데.. 뭐 그냥 별다른 느낌도 없고.. 그닥 재미도 없네요. 터미널에는 gcc컴파일러도 없는듯 합니다. 그냥 윈도우에 Windows환경을 그대로 재현해 보려고 한듯한 느낌이네요. 뭐 그래도 하루정도 가지고 놀아봤으니 시간때우기는 했습니다.

참고로 CD구성은 두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1번 CD : 붉은별 OS 설치 CD
2번 CD : 응용 프로그램 모음 CD

귀찮아서 응용프로그램도 오피스 정도만 설치해 보았습니다.
혹시나 직접 설치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구글에서 한번 검색을 해보시면 쉽게 구하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음..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혹시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국정원에서 보고선 뭐라 하지 않겠죠??ㅠㅠ
최근에 학교에서 배운 과목이 운영체제론, 리눅스 시스템 이라는 과목을 들은적이 있는데 겸사겸사 거기서 호기심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붉은별 OS... 간단한 제 느낌은.. 그저그렇다.. 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