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 Chul's Utopia

FTP 라이브러리 본문

프로그래밍/Android

FTP 라이브러리

디프시다루핀 2010. 7. 9. 11:45
  안드로이드를 공부하던 도중.. FTP 를 이용한 파일전송을 해야할 일이 생겼다. 자바도 공부하지 못한상태에서 무작정 덤벼들다보니, 자바에서는 기본적으로 FTP 라이브러리가 제공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당연히 자바를 기반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또한 FTP라이브러리가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처음에는 URI 를 이용해서 바이너리값을 전송받아 파일 복구는 구현했지만, 업로드는 어떻게 할까? 라는 벽에 부딪혔고, 결국에는 FTP 라이브러리를 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열심히 구글링을 해서 몇가지 라이브러리를 구했지만, 첫번째 라이브러리는 FTP 접속 자체가 불가능(아마도 안드로이드 상에서 테스트 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두번째 구한 라이브러리는 접속에는 성공! 파일전송후 전송이 완료되었다고 메세지 출력! 하지만.. 전송이 완료됬다는 파일은 어디갔는지 증발해 있었다.(아마도 이건 유료버젼과 무료버전중 무료버전을 받아서 했는데 기능이 제한되어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싶다.) 그러다가 구한 세번째 라이브러리.. 생각보다 가까운데 있었다. 소스포지(http://sourceforge.net/) 에서 ftp4 라고 검색하면 바로 받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스포지에서 받은 라이브러리는 일단 원하는 작업까지 하는데는 성공했다. FTP 서버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로 파일을 전송 받거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FTP 서버로 파일을 전송하는 것 까지 구현이 됬다. 몇시간동안 머리 싸매다가 같은 작업을 하던 친구녀석들이 새벽 한시에 다같이 환호성을 질렀을 정도다.

  혹시나 안드로이드에서 FTP를 구현해야 하실분들은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구현이 가능할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본인도 이런 외부 라이브러리는 처음 사용해 보는지라 완벽히 구현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일단 급하게 라이브러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추천한다.


 해당 프로젝트의 주소는 다음과 같다.
→  http://sourceforge.net/projects/ftp4j/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