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 Chul's Utopia

OSI 7계층 본문

프로그래밍/Network

OSI 7계층

디프시다루핀 2011. 3. 9. 02:06


OSI 7계층도
(출처 : http://www.flickr.com/ )

OSI 7계층 - OSI 7 Layer
  개방형 시스템 상호연결(Open System Intercon-nection : OSI)모델로서 시스템 상호 연결에 있어 개방적인 모델을 뜻한다. 이는 상호 이질적인 네트워크간의 연결에 있어 호환성의 결여를 막기위해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참조모델로 제시한 모델이다. 실제 인터넷에 사용되는 TCP/IP는 OSI 참조모델을 기반으로 상업적이고 실무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단순화된 현실화의 과정에서 채택된 모형이다.

  기존에는 정보통신업체 장비들의간의 연결에 있어서 자신의 업체 장비간의 연결만 되는등 호환성이 없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ISO에서 1984년에 제시한 모델이다.

  OSI 7계층의 핵심 목적은 2가지로 대표될 수 있는데 '표준'과 '학습도구'가 바로 그것이다. 표준화를 거침을오서 비용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또한 이질적인 포트의 문제나 프로토콜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3계층에 해당되는 장비인 라우터를 제작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이 외의 다른 계층인 1,2,4,5,6,7 모두 제작해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고 이는 곧 비용절감효과를 볼 수 있는 사례이다. 추후에는 OSI 7계층의 계층별 기능과 통신 과정을 잘 정립하여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OSI는 응용, 표현, 세션, 전송, 네트워크, 데이터링크, 물리 계층의 7계층으로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는 각각의 층마다 헤더를 붙이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캡슐화라 부른다. 이러한 데이터를 전송받은 후에는 다시 1계층에서 7계층으로 올라가며 각각의 계층에서 덧붙여진 헤더를 분리해 내는데 이러한 과정을 디캡슐화라고 부른다. 다만 유의해야할 사항은 2계층에서는 오류테어를 위한 테일(꼬리)부분이 씌워지는것에 유의하여야 한다.




 계층 레벨
계층
기능


7계층
Application
응용 계층
프로토콜 : HTTP, FTP, Telnet, DNS, SMTP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계층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자우편,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로, 텔넷이나 HTTP, SSH, SMTP, FTP 등을 들 수 있다.


6계층
Presentation
표현 계층
프로토콜 : JPEG, MPEG, SMB, AFP
이해할 수 있는 포멧변환
운영체계의 한 부분으로 입력 또는 출력되는 데이터를 하나의 표현 형태로 변환한다.
필요한 번역을 수행하여 두 장치가 일관되게 전송 데이터를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제어코드나 문자 및 그래픽등의 확장자(jpg, gif, mpg)를 생각하면 쉽다.


5계층
Session
세션 계층
프로토콜 : SSH, TLS
응용간의 질서 제어
통신 세션을 구성하는 계층으로, 포트(Port)연결이라고도 할 수 있다.
통신장치 간의 상호작용을 설정하고 유지하며 동기화 한다.
사용자간의 포트연결(세션)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설정한다.


4계층
Transport
 전송 계층
프로토콜 : TCP, UDP, ARP
장비 : 게이트웨이
전체 메시지를 발신지 대 목적지(종단 대 종단)간 제어와 에러를 관리한다.
패킷들의 전송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실패한 패킷은 다시보내는 등 신뢰성 있는 통신을 보장하며, 머리말에는 세그먼트(Segment)가 포함된다. 대표적인 프로토콜은 TCP이다.


3계층
Network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 IP, ICMP, IGMP
장비 : 라우터
다중 네트워크 링크에서 패킷(Packet)을 발신지로부터 목적지로 전달할 책임을 갖는다.
2계층은 노드대노드 전달을 감독하는 것이고 3계층은 각 패킷이 시작 시점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성공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하며, 대표적 프로토콜은 IP이다.


2계층
Data Link
데이터링크 계층
프로토콜 : MAC, PPP
장비 : 브리지, 스위치
 오류없이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프레임(Frame, 비트의 모음)을 전달하는 역할
스위치같은 장비의 경우 MAC주소를 이용하여 정확한 장치로 정보 전달
3계층에서 정보를 받아 주소와 제어정보를 시작(헤더)와 끝(테일)에 추가


1계층
Physical
물리계층
프로토콜 : Ethernet.RS-232C
장비 : 허브, 리피터
 물리적 매체를 통해 비트(Bit)흐름을 전송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들을 조정
케이블, 연결 장치 등과 같은 기본적인 물리적 연결기의 전기적 명세를 정하고 네트워크의 두 노드를 물리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신호방식을 다름










'프로그래밍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Netrowking] WSAGetLastError() 목록  (0) 2013.01.18
Comments